본문 바로가기
주식노동

코스피(KOSPI)란 코스닥(KOSDAQ)이란 자세히 알아보자

by 원이세상 2020. 10. 18.
728x90
반응형

 

오늘은 주식을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나눠지는데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의 차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스피는 KOSPI(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로 한국종합주가지수를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현재 유가증권시장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은 유가증권시장=코스피시장 같은 의미로 부르기도 합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로 1980년 1월 4일 시가총액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1980년 1월 4일 코스피 100(코스피시장의 시가총액을 지수)에서 현재 2020년 10월 16일 코스피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시장(KOSPI Market)은 1956년 개장 이래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POSCO, LG전자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상장되어있으며, 대형 우량기업들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시가총액 1,150조 원 규모의 시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 증권시장으로부터 투자적격 해외증권시장으로 인정받아 상장기업이 해외자금조달과 해외진출, 합작투자 등을 추진할 경우 상장기업으로서의 지명도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수준의 유동성을 가진 KOSPI200주가지수 선물·옵션의 기초지수인 KOSPI200에 포함된 기업의 경우에는 국내외 투자자로부터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투자증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코스피 시장에 기업을 상장을 하려면 어떤 기준에 들어와야 할까요? 

 

코스피상장기준

코스피상장 규모요건은 자기자본 300억원 이상이며 상장주식수는 100만주 이상입니다. 

 

경영성과 요건은 4가지의 조건중에 한가지를 택 할 수 있는데요 

4가지의 조건중은 매출액이 최소 최근 1,000억이상(3년 평균 700억원 이상) 및 최근 이익액 50억원 이상 그리고 자기자본 및 기준시가총액 2,000억 이상이 되어야 될거 같습니다. 

 

안정성 및 건정성 요건은 영업활동기간 및 감사의견 그리고 매각제한(보호예수)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코스닥(KOSDAQ)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스닥(KOSDAQ)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로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기업과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1996년 7월 개설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 시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은 IT, BT 관련 기술주와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게임 등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참여하는 젊은 시장으로 슬로건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상장에 의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장이란 한국거래소가 정한 요건을 충족한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증권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주권을 상장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당해 주권이 증권시장을 통해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도록 허용 받는 것을 의미할 뿐이며, 당해 주권의 가치를 보증 받는 것은아닙니다.


따라서 거래소는 원활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공정한 가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매매거래대상인 주권에 대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심사하여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자의 보호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상장의 종류 4가지 (신규상장, 재상장, 추가상장, 변경상장)

 

신규상장

기업이 발행한 주권을 증권시장에 처음으로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상장은 상장예비심사청구후 공모(모집·매출)를 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공모상장과 직(유통)상장으로 구분되며,직상장의 경우는 코스닥상장법인이 공모없이 시장이전 하는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재상장

상장법인의 분할 또는 분할합병에 의하여 설립된 법이나, 상장법인간의 합병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 또는상장이 폐지된 후 5년이 경과되지 않은 법인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상장

상장법인이 증자, 합병, 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소유한 자의 권리행사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발행한 주권을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변경상장

주권의 기재내용이 변경(상호, 종류, 액면금액 등)되는 경우, 새로운 주권을 교체·발행하여 상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코스피의 상장조건 및 주식 상장의 의미와 종류를 배워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